고양이는 사랑스러우면서도 독립적이고 유쾌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양이가 똑같은 성격을 가진 건 아니랍니다. 성격이나 행동 및 특징은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어떤 고양이는 사람을 좋아하고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리는 반면, 또 어떤 고양이는 독립적이며 다른 동물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의 다양한 성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고양이의 성격
성격 5분류
고양이의 성격을 연구한 연구자들은 고양이의 주요 성격을 5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아래의 성격 특성을 보고 내 고양이는 어떤 유형에 속할지 생각해 보세요.
신경증적인 고양이
- 불안함을 잘 느낍니다.
- 두려움을 잘 느낍니다.
- 사람들을 무서워합니다.
- 의심이 많습니다.
- 수줍음이 많습니다.
외향적인 고양이
- 활동적입니다.
- 경계심이 많습니다.
- 호기심이 많습니다.
- 창의적입니다.
- 똑똑합니다.
지배적인 고양이
- 다른 고양이를 공격합니다.
- 다른 고양이를 따돌립니다.
- 다른 고양이를 지배하려고 합니다.
충동성 있는 고양이
-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합니다.
- 변덕이 심합니다.
사교적인 고양이
- 사람들에게 애정이 많습니다.
- 친절합니다.
내 고양이의 성격을 파악했다면 이렇게 해주세요.
신경증적인 고양이
고양이를 절대 집 밖으로 나가게 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고양이에게 해당) 특히 이 고양이는 밖에서 다른 고양이와 싸움을 하는 등 부상과 사망의 위험이 높습니다.
외향적인 고양이
고양이가 지루해하지 않도록 많이 놀아주어야 합니다. 이 성격의 고양이가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호기심이 없어진다면 어디가 아픈 것일 수 있습니다.
지배적인 고양이
이 고양이는 외동으로 키워야 합니다. 둘째 들이는 것 절대 금지! 합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충동성 있는 고양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고양이가 사는 집 환경이 바뀌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항상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야 고양이는 그곳이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사교적인 고양이
고양이는 행복하고 만족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갑자기 짜증을 부리거나 공격성을 보이면 어딘가 아프다는 신호입니다.
고양이의 특징
이빨
고양이는 태어날 때 이빨 없이 태어나지만 생후 2주쯤부터 이빨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영구치를 만들기 위해 3개월 정도에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지요.
사냥에 최적화되어있는 고양이의 이빨은 송곳니와 어금니로 이루어져 있고, 찌르기, 고정시키기, 절단시키기 이 세 가지 기능을 합니다. 고양이의 어금니는 사람처럼 납작하지 않아 음식을 씹는 것이 어렵습니다.
쌀알처럼 귀여운 앞니는 사냥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대신 무언가를 갉아먹을 때, 그루밍하며 털 고르기를 할 때, 발톱을 잘근잘근 씹어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고양이의 이빨은 서로 맞닿는 부분이 거의 없어 충치가 생기지 않지만, 구내염이나 구강암, 치아흡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발치를 해야 하며, 발치를 한 후에도 습식사료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이빨은 위턱에 16개, 아래턱에 14개 총 30개입니다.
발톱
고양이는 발톱을 사용하지 않을 때 숨겨놓을 수 있는 아주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발톱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은 치타를 제외하고 고양잇과에 속하는 동물 모두가 할 수 있답니다.
시력
고양이는 개보다 훨씬 시력이 뛰어납니다. 고양이 눈의 망막 가운데에 있는 원뿔이라고 하는 세포로 인해 속도와 거리를 매우 잘 판단할 수 있고 이는 고양이가 사냥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고양이는 간상체라고 하는 망막 세포를 많이 가지고 있어 사람보다 희미한 빛 상태에서 6배 이상 더 잘 볼 수 있으며, 어둠 속에서도 물체를 잘 볼 수 있답니다.
또한 고양이 눈에는 반사층을 가지고 있어 어두운 장소에서 고양이의 눈이 초록색으로 반사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청각
고양이의 청각은 매우 예민해서 사람이나 개보다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냥을 할 때 먹잇감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귀 내이에 있는 반고리관은 균형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고양이가 외나무다리에서 균형을 잡으며 잘 건널 수 있고, 사람의 어깨 높이에서 떨어져도 발로 착지하며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후각
고양이는 개보다 후각이 덜 발달했으나 후각이 예민하고 까다롭습니다. 후각을 잃은 고양이는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흔히 캣닢이라고 하는 개박하 냄새를 맡으면 흥분합니다. 만약 캣닢에 반응이 없다면 마따따비 냄새를 맡게 해 보세요. 다른 반응이 나타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