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고양이 사료토 알아보아요

by 포포멍냥 2023. 5. 15.
반응형

"고양이가 사료를 잘 먹고, 물도 잘 마시고, 놀이도 잘해요. 그러다 갑자기 복부가 꾸룩꾸룩 움직여요. 우웩 하는 소리와 함께 입에서 대변이 나오는 모양으로 사료를 그대로 토하네요. 어디가 아픈 건 아닐까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집사님들 이런 경우 있으셨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가 사료토의 주요 원인과 예방방법, 대처방법 등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잘 읽어두시면 고양이의 소화 건강과 편안한 식사에 도움이 될 거예요.

 

고양이 사료토 알아봐요 썸네일


고양이 사료토 원인

1. 고양이가 너무 빨리 먹었을 때

스카프 앤 바프 증후군(scarf and barf syndrome)을 아시나요?

: 고양이가 너무 빨리 먹느라 음식을 소화하기 어려워 구토를 하는 행동을 말해요.

 

어떤 고양이는 사료를 주면 허겁지겁 게눈 감추듯 먹곤 합니다. 이렇게 빨리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이뤄지지 않아 사료가 역류할 수 있어요. 그럼 사료토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료를 기다리는 고양이

 

2.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

고양이는 사료에 있는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어요.

고양이 사료에는 닭고기, 연어, 칠면조, 오리, 토끼 등 다양한 단백질이 포함된 사료들이 있어요. 

 

집사님의 고양이가 먹는 사료에는 어떤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그 사료를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는지? 사료토를 하게 된 시기와 일치하지 않는지? 체크해 보세요.

 

만약 단백질 알레르기로 인해 사료토를 하는 것이라면 가수분해 사료를 먹이면 도움이 돼요. 가수분해 사료는 단백질이 개별 아미노산 성분으로 분해되는 과정을 거친 사료랍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면역체계는 사료 속에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여 단백질로 인한 음식 알레르기 증상을 줄일 수 있는 것이랍니다. 

 

3. 헤어볼이 있을 때

고양이는 항상 자기 몸을 깨끗이 단장하는 깔끔한 동물이지요. 그래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의 몸과 털을 그루밍하는데 보내곤 하지요.

 

그루밍을 할 때 혀에 있는 촘촘하고 미세한 갈고리 모양의 까칠한 돌기가 죽은 털을 골라냅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그 털을 먹게 되지요. 대부분의 털은 소화가 되지만 종종 털이 위장에 남아 헤어볼이라는 털뭉치를 만들어냅니다.

 

이 소화되지 않은 헤어볼은 고양이를 토하게 만들어요. 이때 토를 살펴보면 털뭉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고양이가 가끔 헤어볼을 토하는 것은 괜찮아요. 하지만 자주 헤어볼을 토하게 된다면 털을 자주 빗어주거나 미용을 해주는 방법도 있답니다. 

손을 핥는 고양이

 

4. 사료의 변화가 있을 때

고양이의 사료를 바꿀 때는 기존에 먹던 A사료에서 새로운 B사료로 바로 바꿔서는 안 됩니다.

 

기존에 먹던 A사료에 새로운 B사료를 조금씩 섞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점차 새로운 B사료의 양을 늘려가며 1~2주에 걸쳐서 사료 바꾸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사료를 먹는 시간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먹던 시간에 사료를 먹지 못하거나, 공복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고양이는 소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료를 먹을 때 배가 고파 급하게 먹게 됩니다. 따라서 사료토를 유발하게 되지요.

 

5. 위염이 있을 때

사료 외에 다른 음식을 먹은 적이 있나요? 어떤 음식으로 인해 위장에 자극이 생겼다면 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6. 기타 원인

  • 식도가 자극되었을 때
  • 기생충이 있을 때
  • 변비가 있을 때
  • 장에 이물질이 있어 막혔을 때
  • 독소나 식물을 섭취했을 때

토하려는 고양이

 

 

고양이 사료토 해결방법

1. 음식 퍼즐 장난감

사료를 너무 빨리 먹는 고양이에게는 고양이 슬로우 식기, 먹이퍼즐을 통해 사료를 먹는 속도를 늦춰주세요.

 

검색창에 슬로우식기, 급체방지 식기, 먹이퍼즐, 푸드퍼즐 등으로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어요.

 

2. 적은 양을 자주 먹이기

사료를 너무 빨리 먹는 고양이에게 도움이 돼요.

 

3. 빗질 자주 해주기

헤어볼로 인해 사료토를 하는 고양이는 빗질을 자주 해줘 죽은 털을 제거해 주세요. 미용을 통해 털을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중에 나온 헤어볼 관리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이런 증상을 보이면 병원에 가세요!

  • 고양이가 사료토를 자주 하는 경우
  • 식욕 부진이 있는 경우
  •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 설사를 하는 경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