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를 키우고 있으나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해로운 음식, 위험한 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또한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사람음식도 알려드리려고 하니 아래 글에 주목해주세요!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가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게 되면 독성이 있어 소화 문제, 비타민 결핍, 빈혈,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까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음식에 관심을 보이더라도 절대 줘서는 안됩니다.
- 술
- 초콜릿
- 포도, 건포도
- 간
- 우유 및 유제품
- 양파, 마늘, 부추
- 생고기/덜익힌 고기, 계란, 생선
- 참치 통조림
- 익히지 않은 감자
- 익히지 않은 토마토
- 효모 반죽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의 이유
■ 술
알코올이 함유된 와인, 맥주, 소주는 설사, 구토, 호흡문제, 떨림 등 심각한 상태를 유발합니다. 알코올은 독성이 있으며 고양이를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 초콜릿
초콜릿을 만드는 데 쓰이는 카카오 씨앗에는 메틸크산틴이라는 자연 발생 화합물이 들어있습니다.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은 고양이에게 매우 독성이 있는 두 가지 유형의 메틸크산틴입니다. 초콜릿을 먹은 경우 고양이는 설사, 구토, 빠른 호흡, 발열, 발작, 심정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포도, 건포도
포도에는 고양이에게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간
간이나 간을 함유한 제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A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양이의 뼈에 영향을 미치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
고양이는 점점 커가면서 유당 불내증이 생기게 되어 유제품을 자주 섭취하면 위장 통증과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양파, 마늘, 부추, 쪽파
양파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분해합니다. 따라서 호흡곤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늘, 쪽파, 부추는 양파의 5배나 더 강한 영향을 미칩니다.
■ 생고기/덜익힌 고기, 계란
날고기, 날생선, 날계란에는 사람과 면역력이 저하된 고양이 강아지 모두에게 해로울 수 있는 살모넬라균과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날계란에는 비타민B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피부와 털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참치 통조림
고양이에게 참치 통조림을 꾸준히 먹인다면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영양실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치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수은 중독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생감자
녹색 감자는 고양이에게 심장 문제, 환각 및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위의 음식을 먹었다면 즉시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먹은 음식과 증상을 말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 호흡곤란
- 착란
- 기침
- 우울증
- 설사
- 동공 확장
- 소변 과다
- 배탈
- 발작
- 떨림
- 피부 발진
- 구토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 치즈: 단백질 함량이 높아 아주 가끔 간식으로 좋습니다. 다만 많이 먹게 되면 위의 설명처럼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답니다. (단점은 치즈는 찐득찐득해서 치석이 잘 낄 것 같아요)
- 삶은 계란: 꼭 조리하여 제공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잘 안 먹을 수 있음....)
- 북어포: 북어포는 물에 짠기를 제거하여 제공해주면 아주 좋은 영양 간식이 됩니다. (그러나 가격이 좀 비쌈)
- 밀싹, 새싹보리: 고양이가 아주 좋아하는 풀로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어 헤어볼 예방, 배변도 원할하게 해줍니다.
- 닭가슴살: 아무 간도 되지 않은 닭가슴살은 고양이에게 훌륭한 단백질원이 됩니다. (저는 닭도리탕 하기 전에 닭 한번 삶잖아요. 그때 닭가슴살 조금 찢어서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