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사람이 먹는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 문제, 중독, 또는 다른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들과 함께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주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알아봅시다!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 9가지!
포도, 건포도, 술 알콜, 초콜릿, 커피, 홍차, 카페인, 우유, 치즈, 양파, 마늘, 파, 아보카도, 조개, 견과류 등! 알아보아요.
X 포도 혹은 건포도 X
강아지가 포도 건포도는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포도는 독성이 매우 강해서 신부전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에요. 혹시나 포도나 건포도를 먹었다면 동물병원에 데려가 수의사의 진료를 봐야 합니다!
X 술 알코올 X
사람이 술을 먹으면 신장이나 간, 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보다 강아지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실제로 많은 손상을 줍니다. 강아지의 손이 닿는 곳에 달달한 냄새가 나는 술 알콜이 있다면 주의해주세요. 설탕이 들어있는 경우 강아지가 알콜 맛을 느끼지 못하고 마시게 될 수도 있답니다.
X 커피 홍차 카페인 X
커피나 홍차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죠. 이 카페인은 각성제이기 때문에 강아지를 불안하게 만들고 과잉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으며 심장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발작을 일으키거나 쓰러질 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물질이에요.
X 초콜릿 X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것은 카페인과 유사한 물질인데 위에서 설명한 대로 카페인은 강아지에게 아주 위험한 것이에요. 특히 일반 밀크초콜릿보다 다크초콜릿은 훨씬 더 많은 테오브로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더욱 위험합니다!
X 우유 치즈 블루치즈X
강아지는 유당을 제대로 소화할 수 없어요. 따라서 우유, 치즈와 같이 유당 함량이 높은 유제품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특히!! 블루치즈는 로크포르틴 C 라는 독소 물질을 방출하는데, 이걸 섭취할 경우 발작과 떨림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합니다.
X 양파 마늘 파 X
양파, 마늘, 파는 티오황산염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걸 섭취할 경우 위장 문제와 심각한 빈혈을 유발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먹는 요리에는 양파, 마늘, 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절대 사람이 먹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X 아보카도 X
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페르신을 섭취할 경우 강아지에게 배탈을 일으킬 수 있어요.
X 조개류 X
갑각류, 조개류에는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히스티딘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에 유의해주세요.
X 호두 견과류 X
강아지에게 호두는 먹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장폐색이나 위장이 자극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호두는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곰팡이가 핀 호두에는 진균성 곰팡이 독소를 생성하는 진균이 있을 수 있으며 이걸 강아지가 먹을 경우에 발작이나 다른 위험한 신경학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나 모든 견과류의 성분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캐슈넛, 아몬드, 땅콩, 헤이즐넛 등 여러 견과류를 소량만 먹는다면 충분한 에너지 공급원이 될 수는 있으나 이 견과류들은 크기가 작고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씹고 삼키기 어려워 질식 위험이 있어요. 또한 씹지 않고 삼키게 될 경우 장에 달라붙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줘야 한다면 소량만 잘게 부숴서 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먹었어요
강아지의 행동이 이상하거나, 구토, 설사, 발작 등을 보이는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것 예방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음식은 강아지가 닿지 못하는 곳에 있어야 하고,
사람 음식을 애초에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