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강아지는 자신의 몸이나 주변 환경, 그리고 사람들을 핥기를 좋아해요. 이런 행동은 강아지가 소통하는 방식이고, 정보를 수집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핥는 이유와 그 의미, 그리고 주인이 강아지의 핥는 행동을 해석하는 것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의 핥기 습관이 궁금하시다면 이 포스팅에서 정보를 얻어 가세요!
강아지가 핥는 이유!
1. 냠냠 쩝쩝 맛있어~~
강아지는 단순하게 맛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릇을 핥거나, 무언가가 엎질러진 바닥을 핥는 행동을 한답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행동을 할 때에도 우리의 피부를 맛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사람의 피부에는 소금기가 있어서 강아지들이 핥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한 주인이 맛있는 음식을 먹고난 후 강아지들은 주인의 얼굴 핥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이것도 강아지들만 맛볼 수 있는 아주 작은 음식 입자들이 묻어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2. 예뻐지려고 단장하는거라옹
고양이가 털을 핥아 몸을 단장하는 거 보셨나요? 강아지도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피부와 털을 핥아 몸단장을 해요. 특히 발을 가장 많이 핥곤 하는데 발에 묻어있는 흙과 먼지 등의 이물질들을 제거하기위해 핥는답니다.
그런데 개가 과도하게 핥는다면 그것은 단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딘가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신호랍니다. 잘 살펴봐주세요!
3. 상처야 얼른 나아랏
강아지의 침에는 향균 기능이 있어서 특정 박테리아들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상처를 핥으면서 죽은 조직을 제거하고 상처 주변의 먼지 등을 닦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이 귀여운 강아지들은 자기들의 상처 뿐만 아니라 주인이 다쳤을 때 주인의 상처를 핥기도 합니다.
이렇게 상처를 핥는 것은 강아지들의 본능이고, 상처를 깨끗하게 하고 얼른 낫게하려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적당히 핥아야 하는데... 너무 과도하게 핥게 되면 상처가 아물지 않게 하거나 감염될 수 있답니다.
*아토피, 습진이 있는 경우에도 자주 핥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니 잘 살펴봐주세요.
4. 긴장했어 ㅠㅠ 스트레스 받았어~~
강아지가 물건이나 사람, 또는 자신의 털을 과도하게 핥는 것이 아닌지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과도하게 핥는 행동을 보인다면 강아지는 긴장해 있거나, 고통을 느끼고 있거나, 무서움을 느끼거나 혹은 지루함을 느끼고 있을 수 있어요. 과도하게 핥는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진정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적당히 핥는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겠으나 너무 강박적으로 과도하게 핥는다면 불안이 강화되고, 감염, 통증을 불러올 수 있어요. 과도하게 핥는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해주세요!
5. 할말이 있어서 그래!
강아지는 사람과 의사소통 하는 방법으로 핥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배가 고플 때, 친근감을 느낄 때 등 핥는 행동으로 사람의 관심을 끌고 의사표현을 하지요.
강아지가 갑자기 와서 주인을 핥는다면 주위를 둘러보고 강아지에게 필요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어쩌면 물그릇이 비어있거나, 사료를 더 채워야 한다거나, 놀아줘야한다던가 하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6. 사랑해~
어미 개가 아기 강아지를 핥아주는 것을 보셨나요? 강아지들은 이렇게 핥는 행동으로 애정을 표현한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쳐다보며 핥는다면 강아지에게 애정을 듬뿍 표현해주세요!
댓글